올들어 전 성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활기를 띠고 유효 수요가 지속적으로 방출되였다. 상반기 전 성 사회소비품 매출은 5,137억 7,000만원으로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이는 전국 평균수준보다 1.3%포인트 높은 수치로 사회소비품 매출 성장률이 28개월 련속 전국 평균을 상회하며 전 성 경제 성장을 견인했다. 그중 전 성 한도액 이상 소비품 매출은 2,333.0억원으로 동기 대비 9.6% 증가했다.
7월 23일, 성상무청 관련 책임자에 따르면 올들어 우리 성은 소비진작 전문행동을 힘써 실시했고 '정책+행사', '온라인+오프라인' 융합 모식으로 전 성 소비시장의 활력이 뚜렷이 강화되였다.
소비품 이구환신 정책이 확대되면서 소비 촉진 효과가 특히 뚜렷해졌다. 성상무청 관련 책임자에 따르면 올해 우리 성은 보조금 품목에 휴대폰, 태블릿, 스마트워치(밴드) 등을 추가했고 가전제품 종류도 12가지에서 20가지로 확대해 민생 혜택, 소비 촉진, 뒤심 강화에 중점을 두었는바 소비품 이구환신 정책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다. 상반기 전 성 상무분야 소비품 이구환신 활동 판매 상품은 645만 8,000대를 기록했고 전 성 3,000여개기업, 약 1만 2,000개 매장이 활동에 참가해 440억원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 성 사회 소비에서 중요한 지탱 역할을 발휘했다.
전 성 소비분야 세부 데이타에서도 소비품 이구환신 등 정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상반기 가전제품과 음향기기류 매출은 동기 대비 79.3% 증가, 가구류 매출은 동기 대비 62.1% 증가, 통신기기류 매출은 동기 대비 45.1% 증가했다.
상반기 전 성 친환경과 건강류 소비가 신속히 성장했는바 신에너지 자동차 매출은 동기 대비 22.7% 증가, 에너지효률 등급 1, 2급 가전제품 매출은 동기 대비 55.8% 증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용품 매출은 동기 대비 14.7% 증가했다.
소비품 이구환신 정책을 대표로 하는 정책 지원 강도 확대가 올해 우리 성 소비시장 활력의 중요한 원인이다. 올해이래 우리 성은 소비촉진 정책을 여러차례 발표했는바 특히 <료녕성 소비 진작 6개 정책>을 전문 제정해 소비 적극성을 활성화하고 경영주체를 육성하며 론칭 경제를 격려하는 등 방면으로 정책 지원, 인도를 강화했다. 상반기 전 성 각급 재정 부문에서 지급한 소비 보조금은 약 3억원으로 소비 성장을 효과적으로 촉진했다.
올해 여름, 전 성은 소비 성수기를 적극 활용해 '료녕에서의 즐거운 쇼핑, 정채로운 여름(乐购辽宁 精彩一夏)'을 주제로 론칭 경제, '수험후 경제', 티켓 경제, 야간 경제 등 분야에 집중하며 소비 촉진 행사를 1,000여차례 개최해 '정서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련의 소비 촉진 행사가 소비의 안정적 성장에 중요한 동력을 제공했다. 상반기 우리 성은 '료녕에서의 즐거운 쇼핑' 특색 소비 촉진 행사 브랜드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소비 촉진 행사를 3,000여차례 개최했다.
성상무청 관련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상반기 러시아식품문화주간, 소비품 이구환신 판매량 100만대 돌파 발표활동, 제3회 부동산·가구 련동 판촉 활동, 전 성 론칭 소비시즌 및 '료녕제조' 우수제품 홍보 행사 등 행사들이 높은 수준과 량호한 성과로 인기를 끌었고 전 성 소비 열기를 부단히 끌어올렸다.
하반기 우리 성은 소비품 이구환신 활동을 착실히 추진하여 정책 자극 효과를 충분히 발휘한다. 소비 촉진 활동을 전면적으로 조직, 전개하고 '수험후 경제', '티켓 경제' 등 핫이슈를 중심으로 상업·관광·문화·스포츠 분야간 심층 융합을 추진한다. 온라인소비, 인공지능 등 소비의 새업태, 새 시나리오를 신속히 육성하고 론칭 표준을 연구, 제정해 년간 300개의 각종 1호점을 유치한다. 디지털 소비의 새 시나리오를 신속히 조성하고 중국(료녕)왕홍경제협력교류활동주간 등 전자상거래 브랜드 활동을 개최한다.
료녕일보